본문 바로가기
음식

다시마 밥 만들기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12. 25.

다시마 밥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다시마 밥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맛있는 음식도 매일 먹으면 지겨워 질 때가 있죠. 오늘 저녁엔 색다르게 고사리나물을 만들어서 가족들과 함께 맛있게 먹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다시마 밥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굵게 채 썬 마른 다시마를 불린 쌀과 섞어 지은 밥에 양념장(간장, 다진 고추/파/마늘, 참기름, 통깨)을 곁들인 것입니다.

 

 

캠핑 다시마 밥 만드는 법

영양이 풍부한 다시마를 활용한 간단한 밥짓기 입니다. 담백한 다시마를 이용하기 때문에 어른, 아이 모두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고소한 참기름 간장에 비벼 먹으면 집에서 먹는 밥 못지 않은 별미밥이 완성됩니다. 다시마는 조리 전 물에 적셔 3cm 크기로 썬 후 물에 불려 활용해 부세요.

 

 

 

관심 글 보기 <감자탕 만드는 법>

 

감자탕 만드는법을 알아 볼까요

감자탕 만드는법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감자탕 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서 가족과 함께 식사하세요. ○ 감자탕은 저렴한 돼지 등뼈

deckoff.tistory.com

 

다시마 밥 요리법

1) 요리재료

  - 주재료 : 쌀 600g, 다시마 20g, 참기름 적당량, 간장 적당량

 

2) 기본정보

  - 조리사간 : 30분

  - 분량 : 4인분 기준

 

 

 

3) 요리과정

  (1) 다시마를 물에 적셔 길이 3cm 크기로 썬 후 물에 불립니다.

  (2) 깨끗이 씻은 쌀 위에 다시마를 얹고 다시마 불린 물로 밥물을 맞춥니다.

  (3) 밥물이 끓을 때까지 중불로 달군 후 약한 불로 뜸을 약 15분간 들입니다.

  (4) 참기름을 넣은 간장을 곁들여 냅니다.

 

 

4) 요리팁

더보기

코펠에 밥 잘 짓는 요령

(1) 물을 많이 잡아라

코펠에서는 음식을 할 때 내부에 가하는 압력이 작아 수증기가 쉽게 빠져 나갑니다. 이를 고려해 압력밥솥에 할 때보다 물을 많이 넣어야 합니다. 코펠은 손등 위 3분의 2까지 물이 차게 합니다.

(2) 큰 코펠을 이용하라

밥물이 끓어 넘치면 밥맛이 없어집니다. 코펠이 작으면 밥물이 끓어 넘치는 것을 막을 수 없고, 쌀의 양을 조절하지 못해 코펠 뚜껑이 들릴 정도로 밥을 하면 십중팔구는 밥이 설익고, 바닥은 탑니다. 따라서 밥물을 잡았을 때 코펠의 3분의 1에 미치지 않도록 넉넉한 크기의 코펠을 사용하세요.

(3) 밥을 많이하라

쌀의 양이 적으면 밥짓기의 고수라도 맛있는 밥을 짓기 어렵습니다. 코펠은 얇아서 금방 달구어지고, 금방 식어서 복사열을 기대할 수 없으나, 밥의 양이 많으면 자체에서 복사열이 발생해 뜸들이는 효과가 높아집니다.

(4) 밥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라

밥물에는 구수한 밥맛을 내는 성분이 있는데, 수증기가 증발할 때 이 성분이 다시 밥에 스며듭니다. 그러나 밥물이 넘치면 이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끓어 넘친 밥물로 더렵혀진 스토브를 청소하는 것도 귀찮은 일입니다.

(5) 밥짓는 시간을 오래 잡아라

코펠은 불이 닿는 순간까지만 뜸이 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중불을 이용해 밥을 해야 합니다. 밥물이 끓으면 불을 끈 채 3분간 뒀다가 다시 불을 켜고 약한 불로 15분간 뜸을 들여도 됩니다. 코펠이 충분히 클 경우에는 불을 끄지 않고 곧바로 약한 불로 낮춰서 뜸을 들여도 됩니다.

 

 

더보기

밥솥과 코펠의 차이

코펠은 재질이 얇고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즉 빨리 달궈지고 빨리 식습니다. 가마솥처럼 두꺼운 무쇠솥은 천천히 달궈지고, 천천히 식으면서 그 온기를 고스란히 쌀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설익는 법이 없고, 쉽게 타지 않습니다. 그러나 코펠의 바닥은 얇아서 센 불에 조금만 오래 두어도 바닥이 새카맣게 탑니다. 또 불을 끄면 금방 식어버려 복사열을 이용해 뜸들이기가 어렵습니다.

밥솥과 코펠의 더 큰 차이는 바로 압력입니다. 가마솥의 경우 별다른 장치 없이도 무거운 뚜껑 그 자체가 압력을 행사해 밥이 잘 되나, 코펠은 뚜껑이 가벼워서 밥물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이 여닫히면서 김이 새 나갑니다. 불조절이 늦으면 밥물이 넘치기도 하고, 압력이 작아서 그만큼 밥의 찰기가 떨어진다는 점 유념하세요.

 

 

관심 글 보기 <감자채 볶음 만드는 법>

 

감자채 볶음 만드는 법 알아보기

감자채 볶음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감자채 볶음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서 가족과 함께 식사하세요. ○ 채 썬 감자를 달

deckoff.tistory.com

 

전복다시마버섯밥

준비 재료

전복(큰 것) 3개, 오분도미 1 1/2법, 발아현미 1 1/2컵, 건다시마 10x10cm 2장, 건표고버섯 5개, 당근 1/4개

밥물양념 : 참기름 2큰술

달래간장 : 달래 30g(1/2줌), 간장 4큰술, 매실주 1큰술, 매실 원액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조리 방법

1. 오분도미와 발아현미는 각각 1 1/2컵씩 준비하고, 물 2컵에 건다시마, 건표고버섯을 함께 불립니다. 냄비밥을 할 경우는 약 3시간 전에 불려놓고, 압력밥솥에 할 경우 약 2시간 정도 불리도록 합니다. 또한, 냄비밥의 경우 물의 양은 3컵, 압력솥의 물의 양은 2컵 정도면 됩니다.

2. 전복 손질 법 : 숟가락으로 전복 머리 부분(얇은 부분)부터 밀어내면서 전복살과 껍질을 떼어냅니다 -> 전복살과 내장을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 솔로 전복살 부분을 닦아줍니다. -> 전복살 부분에 오톨도톨하게 나온 부분 안쪽에 있는 입(이빨)을 제거합니다. -> 용도에 맞게 썹니다.

3. 손질한 전복살은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전복의 씹히는 맛을 느끼려면 큼직하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4. 표고버섯, 다시마, 당근은 채 썰어 준비합니다.

5. 불린 쌀은 압력솥에 넣고 그 물을 밥물로 잡은 다음 참기름 2큰술을 넣어줍니다.

6. 그 위에 당근, 표고버섯, 다시마, 전복, 내장을 얹습니다.

7. 밥이 지어지는 동안 제시한 분량대로 달래를 송송 썰어 양념간장을 만듭니다.

8. 밥과 기타 재료들을 골고루 섞어 양념간장과 함께 냅니다.

 

 

오늘은 <다시마 밥 만들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요리백과: 오토캠핑 바이블, 아톱푸드 힐링밥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