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결막염 원인, 결막염 증상, 결막염 치료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9. 30.

결막염 원인, 결막염 증상, 결막염 치료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결막염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막염 정의

○ 결막(conjunctiva)은 눈(안구)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이며, 눈의 흰자위인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한 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막으로 나뉩니다. 결막염이란 이 결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결막염 원인

○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등의 여러가지 병원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비감염성 결막염은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같이 비감염성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결막염 증상

○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으로 통증, 이물감(눈에 무엇인가 들어있는 느낌), 눈곱, 눈물, 가려움증(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출혈, 여포, 위막(가성막) 등이 있습니다. 결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결막염 진단/검사

○ 통증, 이물감, 눈곱을 호소하면서 결막충혈, 결막하출혈, 여포, 결막부종이 관찰되면 결막염을 진단하게 됩니다. 다른 증상보다 가려움증이 우선할 경우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극등 검사를 시행하여 결막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세극등 검사는 안과에서 흔히 시행하는 일종의 현미경 검사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으며, 이 검사를 통해 충혈의 정도, 결막부종 여부, 결막하출혈 상태, 여포나 유두 비대 여부, 위막 여부 등 결막염에 특징적인 증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원인균을 파악하기 위해 균 배양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결막염 치료

○ 세균성 결막염은 적절한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눈에 넣어 치료하면 쉽게 낫게 되며, 간혹 만성 결막염으로 이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낫게 됩니다. 치료의 복적은 증상 완화에 있으며 세균 감염이 함께 오는 것에 대비하여 항생제를 눈에 넣기도 합니다. 감염의 주변 전파에 주의합니다. 결막염의 후유증인 각막상피하 혼탁을 예방하기 위해 약한 스테로이드제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결막염을 매우 심하게 앓을 경우에는 눈을 뜨기 힘들 정도로 눈꺼풀이 부어 오르고, 드물게는 각막상피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적극적인 안과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이 있을 때마다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항알레르기 점안약, 항알레르기 약물 복용, 냉찜질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결막염 원인, 결막염 증상, 결막염 치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스팅 <다난성 난소증후군 증상 및 치료> 확인하러 가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및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인데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 질환이며,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eckof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