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및 치료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3. 31.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인데요. 어떤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 질환이며,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치료하기 위한 방법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

진단 기준은 무월경, 만성 무배란, 임상적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그리고 커진 난소의 가장자리를 따라 10여 개의 작은 난포가 염주 모양을 하고 있는 양상의 세 가지 기준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경우에 다난성 난소 증후군으로 정의 하고 있습니다.

 

 

병명을 찬찬히 따져보면 먼저 다난성 = polycystic, poly=multi=many, cyst는 흔히 낭종, 혹은 물혹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polycysitc은 즉 낭종이 많다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물혹은 양성 종양, 즉 악성종양인 암이 아닌 덩어리가 대부분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원인은 ?

아직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발명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생기는 질환인데 왜 호르몬 분비 이상이 생기는지 알수 없기 때문이다.

다난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은 ?

1) 만성 무배란의 증상

1년 8회 미만의 월경 또는 35일보다 긴 주기 월경을 하게 되거나, 임신이 아니면서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상태인 경우, 다난성 난소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다모증이나 여드름

젊은 여성에게는 다모증이나 여드름으로 발현됩니다. 보다 나이 든 여성에게는 주로 탈모증으로 발현됩니다. 다모증은 인종 간의 발현 빈도가 다양한데,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인에게는 발생 빈도가 매우 낮습니다. 

 

3) 비만

질환군 환자의 약 50%, 높게는 70% 정도의 여성이 비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여드름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비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 방법

1) 체중 감량

과체중 또는 비만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에게는 체중 감량이 일차적인 치료 요법입니다. 약 5% 정도의 체중 감량으로 다모증과 여드름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리고 생리 주기와 배란의 회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호르몬 요법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질환이므로 호르몬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을 투여하여 규칙적인 생리를 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법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체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딱히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만인 경우 질환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식사 습관 및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으로 감량하거나 유지해야 증상의 발현을 어느 정도 억제해 줄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 조깅

 

다낭성 난소 증후군 예방, 건강한 식단

 

오늘은 <다난성 난소 증후군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더 많은 포스팅과 추천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관련 글 및 추천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구독 및 따뜻한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스팅 <크론병이란 과연 어떤 질병일까요> 확인하러 가기

 

크론병이란 과연 어떤 질병일까요

크론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현대에 들어서 발병율이 늘고 있다는 크론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수 윤종신님도 미스터트롯에 영기님도 이 병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치료와 예방법을 포함하여..

deckof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