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계류유산 원인, 증상, 치료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9. 30.

계류유산 원인, 계류유산 증상, 계류유산 치료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계류유산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류유산 정의

○ 계류유산이란 임싱이 되고 초음파에서 아기집도 보이나 발달과정에서 태아가 보이지 않는 경우 혹은 임신 초기(일반적으로 20주까지)에 사망한 태아가 유산을 일으키지 않고 자궁 내에 잔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계류유산 원인

○ 계류유산을 일으키는 원인은 자연유산을 일으키는 원인과 비슷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며, 다른 구조적 기형, 당뇨와 같은 모체의 질환, 황체호르몬 이상과 같은 내분비 이상, 자궁의 기형 등이 그 원인입니다. 정상 임신에서 자궁의 이상으로 인해 배아가 배출되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자연유산은 그 전에 계류유산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계류유산 증상

○ 대부분의 경우 무증상이거나 소량의 출혈이 발생합니다. 다량의 출혈이 있는 경우 이미 자연유산이 진행되는 단계인 경우가 많습니다.

 

계류유산 진단/검사

○ 대부분의 진단은 초음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임신 초기 초음파를 통해 5주경이면 정상적인 아기집이 보이고, 그 이후 약 7일 정도면 태아와 태아의 심박동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임신 초기 검사에서 아기집만 보이는 경우 대개 1~2주일 후에 다시 초음파를 보게 되는데, 이때 태아가 보이지 않는다거나 아기집이 16mm 이상임에도 태아가 보이지 않는다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심박동이 보이던 태아가 심박동이 사라지거나 태아의 크기가 4~5mm 이상인데도 심박동이 없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로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 혈액 내 사람융모성선자극호르몬 측정을 반복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정상적으로도 아기집은 보이나 태아는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복 측정을 통해 HCG의 정상적인 증가를 확인하는 것이 정상 임신과 유산이나 자궁 외 임신과의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계류유산 치료

1) 약물 치료

   - 흔한 치료법으로 자궁수축과 임신 산물의 배출을 돕는 약물을 질 내로 삽입하는 방법이 쓰입니다. 약 70~90%의 성공률이 보고되나, 언제 배출이 일어나는지 알 수 없고, 하루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많고, 배출 후에도 남은 임신 산물 제거를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 수술적 치료

   - 소파술이 가장 표준적인 치료입니다. 외래를 통해 시술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자궁 내의 임신 산물을 흡입기에 의해 배출시킵니다.

 

오늘은 <계류유산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