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꽃게탕 끓이는 방법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10. 22.

꽃게탕 끓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꽃게탕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꽃게에 마늘, 대파 등의 야채를 넣어 끓여낸 매운 맛의 탕 요리로 꽃게매운탕이라도고 합니다. 충청남도와 전라북도와 같이 꽃게 어획이 가능한 해안 지역에서 발달한 향토 음식입니다.

 

꽃게탕 재료

○ 주재료인 꽃게는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는 게 종류로 예로부터 찜이나 무침, 절임, 탕 등으로 조리해 먹었던 식재료입니다. 꽃게탕은 지역에 따라 조리 방식의 차이를 보이는데, 충청남도에서는 주로 꽃게에 무와 애호박, 쑥갓 등을 첨가한 뒤 된장, 고춧가루, 고추로 간을 하여 끓인다면, 전라북도에서는 꽃게에 양파, 대파, 다진 마늘, 풋고추 등의 재료에 된장, 들깨, 다진 고추, 간장 등으로 간을 하여 끓여냅니다. 이때 두 지역의 조리법은 조리 방식과 재료에 있어 차이를 보이나, 된장과 고추장 혹은 다진 고추로 양념을 하여 대체로 구수하면서 얼큰한 맛을 냅니다. 한편 꽃게탕에 된장을 넣으면 꽃게이ㅡ 비린 맛을 잡을 수 잇으며, 무를 넣으면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꽃게탕 조리법

○ 충청남도에서 꽃게탕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꽃게는 깨끗이 세척하여 등딱지를 떼어내고 4등분합니다. 무는 나박썰기하고, 애호박은 반달모양으로 썹니다. 양파를 채 썰고 홍고추와 풋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손질한 무, 된장, 고춧가루를 풉니다. 물이 끓으면 여기에 꽃게와 애호박, 양파를 넣고 썰어놓은 고추를 첨가합니다. 소금 간을 한 뒤 쑥갓을 넣어 한 번 더 끓여냅니다.

 

 

○ 전라북도에서는 냄비에 멸치, 다시마를 넣어 국물을 내는 것에서부터 요리를 시작합니다. 양파는 적당하게 썰고 대파, 풋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놓습니다. 국물을 낸 뒤 다시마와 멸치는 건져내고 된장, 다진 고추, 물을 넣어 갈아놓은 들깨물을 부어 끓이다 꽃게를 넣고 끓입니다. 여기에 양파, 대파, 풋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 충분히 끓여낸 뒤 간장으로 간을 하면 됩니다.

 

 

꽃게탕 영양정보

○ 주재로인 꽃게에는 무기질과 아연, 칼슘과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고, 타우린 성분이 있어 간 해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있어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오늘은 <꽃게탕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비지찌개 만드는 법  (0) 2020.10.22
부대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0) 2020.10.22
꽁치 김치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0) 2020.10.21
곰국 끓이는 방법  (0) 2020.10.20
고추장 찌개 만드는 법  (0) 2020.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