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제3탄 한국사영역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탄 영어영역에 이어 제3탄 한국사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시험의 성격], [평가목표]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1 수능 한국사영역 시험의 성격
□ 시험의 성격
○ 한국사 영역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자가 한국사에 대해 어느 정도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 이에 따라 한국사 영역의 평가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과 사고력을 평가합니다.
2021 수능 한국사영역 평가목표 내용 영역
□ 한국사 내용 영역은 한국사 교육과정 [2012년 7월에 고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에 제시된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같습니다.
□ 평가목표(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 선사문화
○ 고조선의 성립과 여러 나라의 성장
○ 삼국과 가야의 발전과 대외 관계
○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과 사회 모습
○ 고대 국가의 국제 교류와 문화 발전
□ 평가목표(고려 귀족 사회의 형성과 변천)
○ 고려의 건국과 동아시아의 정세
○ 고려의 경제 제도와 경제 생활
○ 고려의 신분 제도와 사회 모습
○ 고려의 사상적 특징
○ 고려의 대외 관계와 고려 사회의 개방성
□ 평가목표(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 조선의 건국과 유교적 통치 체제 정비, 국제 관계
○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 조선의 대외 관계와 양난의 대내외적 영향
○ 조선 후기의 정치 변동과 제도 개편
○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
○ 조선 후기 사회 개혁론의 대두
○ 서민 문화의 전개와 영향
□ 평가목표(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 서구 열강의 접근과 조선의 대응
○ 문호 개방 및 개화사상과 위정척사 사상
○ 근대적 개혁 추진 과정
○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와 사상적 배경
○ 개항 이후의 경제 변화와 사회 변화
○ 독도와 간도
□ 평가목표(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 국제 정세의 변동과 동아시아의 변화
○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과 식민 통치 방식의 변화
○ 3.1 운동의 전개와 대하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 국내 민족 운동의 전개
○ 국외 민족 운동의 전개
○ 일제 강점기의 사회/경제적 변화
○ 건국 노력과 국제 사회의 움직임
□ 평가목표(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 냉전 질서의 형성과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 6.25 전쟁의 원인과 전개 과정 및 참상과 영향
○ 자유민주주의의 발전/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
○ 북한의 실상과 납북 간의 통일 노력
○ 올바른 역사관과 주권 의식
○ 국제적 위상의 향상
2021 수능 한국사영역 평가목표 행동 영역
□ 한국사 영역 시험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고르게 측정합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영역에서는 지식의 탐색 과정을 묻는 탐구형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하되, 탐구의 전제가 되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개념 또는 탐구의 결과로 산출되는 지식이나 개념을 묻는 문항도 함께 출제합니다. 각 행동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 평가목표(역사 지식의 이해)
○ 역사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실 기억하기
○ 사실 간의 관계, 용어, 개념을 이해하기
□ 평가목표(연대기적 사고)
○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기
○ 역사 사건이나 상황의 시간 순서 및 인과 관계를 파악하기
□ 평가목표(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 복합적인 역사적 사실이나 역사적 상황을 인식하기
○ 역사적인 갈등 관계 속에 내재된 주장이나 쟁점을 인식하기
□ 평가목표(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 역사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질문을 선정하기
○ 역사 탐구의 절차 제시와 적합한 사료 수집 및 방법을 선택하기
○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수행하기
□ 평가목표(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역사 자료에 담겨 있는 핵심 내용과 정보를 분석하기
○ 역사 자료의 분석을 통한 역사적 사실을 추론하기
○ 역사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하기
□ 평가목표(역사적 상상 및 판단)
○ 주어진 사실이나 자료를 토대로 있을 법한 역사적 상황을 추론하기
○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실이나 행위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오늘은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제2탄 영어영역>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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