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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제3탄 한국사 영역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4. 27.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제3탄 한국사영역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탄 영어영역에 이어 제3탄 한국사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시험의 성격], [평가목표]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21 수능 한국사영역 시험의 성격

 시험의 성격

  ○ 한국사 영역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자가 한국사에 대해 어느 정도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사 영역의 평가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과 사고력을 평가합니다.

 

 

2021 수능 한국사영역 평가목표 내용 영역

한국사 내용 영역은 한국사 교육과정 [2012년 7월에 고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에 제시된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같습니다.

 

 

 평가목표(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 선사문화

  ○ 고조선의 성립과 여러 나라의 성장

  ○ 삼국과 가야의 발전과 대외 관계

  ○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과 사회 모습

  ○ 고대 국가의 국제 교류와 문화 발전

 

 

 가목표(고려 귀족 사회의 형성과 변천)

  ○ 고려의 건국과 동아시아의 정세

  ○ 고려의 경제 제도와 경제 생활

  ○ 고려의 신분 제도와 사회 모습

  ○ 고려의 사상적 특징

  ○ 고려의 대외 관계와 고려 사회의 개방성

 

 

 평가목표(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 조선의 건국과 유교적 통치 체제 정비, 국제 관계

  ○ 조선의 신분제와 양반 문화

  ○ 조선의 대외 관계와 양난의 대내외적 영향

  ○ 조선 후기의 정치 변동과 제도 개편

  ○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

  ○ 조선 후기 사회 개혁론의 대두

  ○ 서민 문화의 전개와 영향

 

 

 평가목표(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 서구 열강의 접근과 조선의 대응

  ○ 문호 개방 및 개화사상과 위정척사 사상

  ○ 근대적 개혁 추진 과정

  ○ 근대 국가 수립을 위한 노력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와 사상적 배경

  ○ 개항 이후의 경제 변화와 사회 변화

  ○ 독도와 간도

 

 

 평가목표(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 국제 정세의 변동과 동아시아의 변화

  ○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과 식민 통치 방식의 변화

  ○ 3.1 운동의 전개와 대하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 국내 민족 운동의 전개

  ○ 국외 민족 운동의 전개

  ○ 일제 강점기의 사회/경제적 변화

  ○ 건국 노력과 국제 사회의 움직임

 

 

 평가목표(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냉전 질서의 형성과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 6.25 전쟁의 원인과 전개 과정 및 참상과 영향

  ○ 자유민주주의의 발전/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

  ○ 북한의 실상과 납북 간의 통일 노력

  ○ 올바른 역사관과 주권 의식

  ○ 국제적 위상의 향상

 

 

2021 수능 한국사영역 평가목표 행동 영역

한국사 영역 시험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고르게 측정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영역에서는 지식의 탐색 과정을 묻는 탐구형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하되, 탐구의 전제가 되는 기본적인 지식이나 개념 또는 탐구의 결과로 산출되는 지식이나 개념을 묻는 문항도 함께 출제합니다. 각 행동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평가목표(역사 지식의 이해)

  ○ 역사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실 기억하기

  ○ 사실 간의 관계, 용어, 개념을 이해하기

 

 평가목표(연대기적 사고)

  ○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기

  ○ 역사 사건이나 상황의 시간 순서 및 인과 관계를 파악하기

 

 

 평가목표(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 복합적인 역사적 사실이나 역사적 상황을 인식하기

  ○ 역사적인 갈등 관계 속에 내재된 주장이나 쟁점을 인식하기

 

 평가목표(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 역사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질문을 선정하기

  ○ 역사 탐구의 절차 제시와 적합한 사료 수집 및 방법을 선택하기

  ○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수행하기

 

 

 평가목표(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역사 자료에 담겨 있는 핵심 내용과 정보를 분석하기

  ○ 역사 자료의 분석을 통한 역사적 사실을 추론하기

  ○ 역사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하기

 

 평가목표(역사적 상상 및 판단)

  ○ 주어진 사실이나 자료를 토대로 있을 법한 역사적 상황을 추론하기

  ○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역사적 사실이나 행위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오늘은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제2탄 영어영역>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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