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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21 수능,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1탄 국어영역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4. 24.

2021 수능,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1탄 국어영역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지난 번에는 2021 수능 총정리를 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그 세부항목 1탄으로 국어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그 유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 수능 국어영역 시험의 성격

□ 시험의 성격

  ○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을 기초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국어 영역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화법과 작문', '언어'('언어와 매체' 과목 중 언어 부분), '독서', '문학' 과목의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국어 능력을 측정합니다.

 

 

 

2021 수능 국어영역 평가목표 내용 영역

 

평가목표(화법)

  화법 능력은 사회생활이나 대학 교육에서 발표/토의/토론 등의 언어활동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화법 영역에서는 화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아울러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이를 위해 대화/토론/협상/면접/발표/연설 등 다양한 유형의 담화 자료들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담화 상황이나 주제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평가목표(작문)

  작문 능력은 사회생활이나 대학 교육에서 보고서/문서/논문 작성 등의 과제 수행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작문 영역에서는 작문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아울러 국어 규범에 기초한 작문 능력,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쓰는 데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이를 위해 정보전달/소개/보고/설득/비평/건의/친교/정서 표현/성찰 등 다양한 작문 목적과 작문 상황(주제/예상 독자 등)을 설정하여 출제하되,

  문항에서 요구하는 작문 과제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평가목표(언어)

  언어(문법) 능력은 사회생활이나 학문 활동에서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사용의 필요성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언어(문법) 영역에서는 국어 생활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음운/단어(어휘)/문장/담화 등 국어 단위의 체계와 역사에 대한 지식,

  담화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국어 문화 소양, 다양한 시대나 매체에 따른 국어 자료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국어 생활을 성찰하는 태도 등을 포함하여,

  국어 사용 능력의 기초가 되는 국어 지식,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국어 규범의 이해와 적용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평가목표(독서)

  독서 능력은 정보화 시대의 국어 생활 맥락과 문헌 해석 및 활용 능력이 중시되는 학문 활동 환경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독서 영역에서는 인문학/사회학/자연과학/기술공학/예술 분야의 다양한 글을 제재로 하여,

  독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지식과 아울러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글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지문에 포함된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평가목표(문학)

  문학 능력은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한 심미적/창의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가치 있는 삶과 세계의 창조에 기초가 되는 상상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문학 영역에서는 문학에 대한 지식과 아울러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또한 작품에 드러나는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문화를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를 위해 고전시가/고전소설/고전산문/민속극/현대시/현대소설/현대극/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학 갈래의 작품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문학사적 평가가 이루어진 작품을 주로 활용하고 작품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2021 수능 국어영역 평가목표 행동 영역

어휘/개념

  어휘/개념은 정확하고 교화적인 어휘 사용 능력과 과목별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개념의 이해 능력을 측정 요소로 합니다.

  어휘의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문장과 문단의 의미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표현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화법, 작문, 언어, 독서, 문학 영역의 기본 개념도 어휘/개념 영역에서 다루게 됩니다.

 

 

사실적 이해

  사실적 이해란 언어로 표현된 말이나 글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말이나 글에 담긴 정보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말이나 글의 조직과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추론적 이해

  추론적 이해란 말이나 글에서 직접 명시되지 않은 정보를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내포적(함축적, 문맥적)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 전제나 논거를 추론하는 능력,

  전후 관계를 추론하는 능력, 필자의 견해/주장/의도를 추론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비판적 이해

  비판적 이해란 말이나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 내용의 타당성/적절성/가치 및 우열에 대해 평가하며,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적용/창의

  적용/창의란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말이나 글의 개념과 원리를 새로운 맥락에 적용 또는 활용하는 능력,

  말이나 글의 생산을 위해 내용을 생성/조직/표현/수정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2021 수능 국어영역 총정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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