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수능, 2021 수능 과목별 총정리, 1탄 국어영역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지난 번에는 2021 수능 총정리를 해 봤습니다. 이번에는 그 세부항목 1탄으로 국어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그 유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 수능 국어영역 시험의 성격
□ 시험의 성격
○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을 기초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 국어 영역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화법과 작문', '언어'('언어와 매체' 과목 중 언어 부분), '독서', '문학' 과목의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국어 능력을 측정합니다.
2021 수능 국어영역 평가목표 내용 영역
□ 평가목표(화법)
○ 화법 능력은 사회생활이나 대학 교육에서 발표/토의/토론 등의 언어활동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 화법 영역에서는 화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아울러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이를 위해 대화/토론/협상/면접/발표/연설 등 다양한 유형의 담화 자료들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담화 상황이나 주제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 평가목표(작문)
○ 작문 능력은 사회생활이나 대학 교육에서 보고서/문서/논문 작성 등의 과제 수행이 빈번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 작문 영역에서는 작문에 대한 기본 개념과 아울러 국어 규범에 기초한 작문 능력, 다양한 유형의 글을 쓰는 데 요구되는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 이를 위해 정보전달/소개/보고/설득/비평/건의/친교/정서 표현/성찰 등 다양한 작문 목적과 작문 상황(주제/예상 독자 등)을 설정하여 출제하되,
○ 문항에서 요구하는 작문 과제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 평가목표(언어)
○ 언어(문법) 능력은 사회생활이나 학문 활동에서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사용의 필요성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 언어(문법) 영역에서는 국어 생활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음운/단어(어휘)/문장/담화 등 국어 단위의 체계와 역사에 대한 지식,
○ 담화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국어 문화 소양, 다양한 시대나 매체에 따른 국어 자료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국어 생활을 성찰하는 태도 등을 포함하여,
○ 국어 사용 능력의 기초가 되는 국어 지식, 정확하고 적절한 국어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국어 규범의 이해와 적용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평가목표(독서)
○ 독서 능력은 정보화 시대의 국어 생활 맥락과 문헌 해석 및 활용 능력이 중시되는 학문 활동 환경을 고려할 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 독서 영역에서는 인문학/사회학/자연과학/기술공학/예술 분야의 다양한 글을 제재로 하여,
○ 독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지식과 아울러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이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글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지문에 포함된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배경지식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 평가목표(문학)
○ 문학 능력은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한 심미적/창의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고 가치 있는 삶과 세계의 창조에 기초가 되는 상상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국어 능력 중 하나입니다.
○ 문학 영역에서는 문학에 대한 지식과 아울러 어휘력, 사실적/추론적/비판적/창의적 수용과 생산 능력(사고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또한 작품에 드러나는 작가의 개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는 능력,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문화를 비판적/창의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 이를 위해 고전시가/고전소설/고전산문/민속극/현대시/현대소설/현대극/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학 갈래의 작품을 활용하여 출제하되,
○ 문학사적 평가가 이루어진 작품을 주로 활용하고 작품의 수준과 범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2021 수능 국어영역 평가목표 행동 영역
□ 어휘/개념
○ 어휘/개념은 정확하고 교화적인 어휘 사용 능력과 과목별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개념의 이해 능력을 측정 요소로 합니다.
○ 어휘의 지시적/문맥적/비유적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 문장과 문단의 의미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표현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화법, 작문, 언어, 독서, 문학 영역의 기본 개념도 어휘/개념 영역에서 다루게 됩니다.
□ 사실적 이해
○ 사실적 이해란 언어로 표현된 말이나 글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 말이나 글에 담긴 정보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 말이나 글의 조직과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 추론적 이해
○ 추론적 이해란 말이나 글에서 직접 명시되지 않은 정보를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 내포적(함축적, 문맥적)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 전제나 논거를 추론하는 능력,
○ 전후 관계를 추론하는 능력, 필자의 견해/주장/의도를 추론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 비판적 이해
○ 비판적 이해란 말이나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그 내용의 타당성/적절성/가치 및 우열에 대해 평가하며,
○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 적용/창의
○ 적용/창의란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말이나 글의 개념과 원리를 새로운 맥락에 적용 또는 활용하는 능력,
○ 말이나 글의 생산을 위해 내용을 생성/조직/표현/수정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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