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유아기 치아관리 꼭 명심하세요.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4. 6. 23.

유아기 치아관리

도움이 되실만한 정보를 모아 놓았으니 끝까지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제일 아래 공감(♡) 버튼 클릭 및 관련 글들도 방문해 보세요. 관련 글은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공유하는 것도 좋겠죠. 감사합니다.

치아관리의 중요성

아이는 생후6개월부터 젖니가 나기 시작하여 생후30개월이 되는 유아기 동안에20개의 유치가 모두 나오게 됩니다.그래서 유아기의 치아 관리가 더욱더 중요한데,이 시기에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영구치의 상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1. 구강위생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칫솔질

유아들은생후18~30개월이 되면 양치하는 것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하므로,어린이용 칫솔을 이용하여 하루2회 정도 꼼꼼하게 닦아주도록 합니다.-유아가 사용할 칫솔은끝이 둥글고 칫솔모가 부드러운 것을 준비합니다. 칫솔질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양칫물을 삼키지 않고 뱉는 방법을 먼저 가르치고,

그 다음에 본격적으로 칫솔질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아이들이 치약을 삼킬 수 있기 때문에,처음에는 칫솔에 물만 적셔서 칫솔질을 하도록 합니다.

- 칫솔질을 할 때에는칫솔의 끝을 치아와 잇몸에 45도로 밀착한 후,위아래로 닦아주도록 합니다.

- 아이가 칫솔질에어느 정도 적응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칫솔에 콩알 정도 크기의 치약을 묻혀 양치질을 하도록 합다.

- 양치질은 하루2회(식후와 자기 전 등)정도가 적절하며,자기 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도록 하고,밤에 잠자기 전 양치질이 끝난 후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유아기에는 칫솔질을 스스로 온전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미세운동발달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반드시 부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2. 유아기 젖병 충치 예방을 위해 젖병을 떼도록 합니다.

생후18개월~3세 사이에 생기는 충치를‘젖병 충치’라 하는데,이는먹고 남은 우유나 모유가 윗입술과 치아 사이에 고여 윗니 앞쪽부터 치아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젖병 충치는잠을 잘 때 우유나 주스를 젖병에 담아 물고 자는 습관을 가진 유아에게서 생기는데,잘 때에 우유가 계속 입 안에 남아 있고 침의 분비도 감소되어 충치가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또, 한밤중에 오랫동안 자주 젖을 먹이는 습관도 유아의 치아를 쉽게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젖병을 사용하는 유아의 경우, 젖병에는 보리차나 맹물만 담아 주어야 하고 단 것은 절대 담아 주지 않도록 헙나다. 가능하면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젖병을 떼는 것이 좋습니. 또한, 유아에게 사탕이나 과자 같은 당분이 많은 간식을 제공하기 보다는 과일이나 단백질 식품(치즈 조각 등)을 준비하여 제공해 주도록 합니다. 간식으로 단 음식을 먹은 후에는 설탕이 입안에 남아 있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바로 이를 닦아주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3. 만 2~3세에 치과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유아의 유치에 충치가 발생하게 되면 유치 밑에 있는 영구치까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치아 검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영유아 검진 중에서 첫 구강검진 시기는 생후18~29개월로 구강 문진 및 진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구강 검진은 총 4회로 1차 생후18~29개월, 2차 생후30~41개월, 3차 생후42~53개월, 4차 생후54~65개월이며, 본인 부담금 지불없이 검진을 받을 수 있으므로 아이의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잊지 않고 받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클릭 및 관련 글들도 방문해 주세요. 공유하는 것도 좋겠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