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라식 준비사항, 시술방법, 주의사항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10. 31.

라식 준비사항, 시술방법,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라식 준비사항, 시술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식 정의

○ 미세각막절개도 또는 펨토 초 레이저를 이용하여 상피 및 보우만막을 포함하는 각막 앞부분을 분리하여 각막 절편(flap)을 만든 뒤 절편 아래의 각막 기질(stroma)를 노출시며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하여 기질을 절삭하는 수술입니다. 굴절 교정 레이저 각막 절제술 혹은 레이저각막상피가공성형술 보다 수술 후 통증이 덜하며 각막혼탁이 덜하고, 시력 회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시력 교정 수술입니다. 주로 각막중심부의 절삭을 통한 근시의 교정에 많이 사용되나, 보다 주변부의 절삭을 통한 원시나 노안의 교정에도 사용이 증가되고 있으며, 난시축을 따라 각막표면을 선택적으로 연마함으로써 난시의 교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눈의 성장이 끝난 만 18세 이상이면 가능하며, 수유나 임신 중에는 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6개월 이내에 임신 예정이 없어야 합니다.

 

 

라식 준비사항

○ 정확한 시력 교정을 위하여 수술 전 안과의사에 의한 자세한 눈 검사 및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각막 형태의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소프트렌즈는 최소 1주, 하드렌즈는 최소 2~3주 전부터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 시 이물이 들어가면 감염 및 염증 반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술 당일은 깨끗이 세수를 하고, 눈 화장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수술 전날 과음이나 과로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숙면을 취하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운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차를 가져올 경우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 시술방법

1) 수술 전 마취를 위해 점안 마취제(안약)을 눈에 넣어줍니다. 안약을 넣는 것만으로 수술 시간 동안 마취가 유지됩니다. 눈 주변을 소독한 후 멸균 소독된 수술포를 붙이고, 개검기(눈벌리개)를 이용해 눈을 벌립니다.

 

2) 미세각막절개도 또는 펨토초 레이저를 사용하여 상피 및 보우만막을 포함하는 각막 앞부분을 얇게 벗겨내어 각막절편을 만든 후, 옆으로 젖혀줍니다.

 

3) 수술 전 검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각막 실질에 미리 목표한 양의 레이저를 조사하여 굴절 이상(근시, 원시, 난시)을 교정합니다.

 

4) 벗겨낸 각막편을 다시 덮어줍니다. 이때 각막자체의 자연적인 유착력에 의해 자연히 부착되기 때문에 실로 봉합할 필요는 없습니다.

 

 

라식 시술 소요시간

○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라식 시술 주의사항

○ 미리 정해 놓은 양만큼 정확히 각막을 절삭하는 것이 시력 회복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각막의 위치를 고정시켜 각막을 정확히 절삭하기 위해 수술 중에는 눈앞에 보이는 기준 점 주시를 잘 해야 합니다. 또한 수술 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끼거나 재채기가 날 경우에 갑자기 움직이지 말고 의료진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라식 준비사항, 시술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