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설암 증상, 설암 원인, 설암 치료 총정리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7. 7.

설암 증상, 설암 원인, 설암 치료 총정리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설암에 대해 알아보고 그 증상, 원인 및 치료에 알아보겠습니다.

 

설암이란 ?

설암은 혀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하며 구강암의 일종입니다. 가장 큰 유발 인자는 당연히 흡연입니다. 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대표적인 구강암이며, 혀의 앞면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혀의 어느 위치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 발생 통계(2002년)에서 입술, 구강, 인두에 생긴 암은 전체 암의 약 1.8%를 차지하였습니다. 주로 40세 이후에 발생하고 6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설암 증상

주요 증상엔 혀 궤양이 있으며, 때론 혹도 보입니다. 초기 설암은 겉보기에는 구내염과 거의 비슷하기에 혀에 2주 이상 사라지지 않는 하얀 염증이 계속 있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평소에는 잘 보지 않는 혀의 옆면이나 혓바닥 부문에 발생하는 경우 조기 발견이 힘든 데다 다른 암에 비해 진행이 빠릅니다. 1~2기에 발견하면 예후가 좋지만, 발견 당시 경부 림프절 전이가 있을 경우에는 생존률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3주 이상이 지나도 낫지 않는 입 안의 궤양이란 입 안 점막이 헐거나 파인 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아프타 구내염과 같은 염증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내염 때문에 한 군데에 생긴 궤양은 대개 1~2주 내로 없어지지만 심한 경우에는 다른 부위에 또 옮겨 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 군데에 생긴 궤양이 3주가 되었는데도 아물지 않는다면 일반적 염증이 아닐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 안에 생긴 종과 혹은 부종(붓기)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입 안에서 평소에 없던 것이 만져지는 경우, 단순한 염증이거나 또는 염증 때문에 생긴 단순한 물혹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생각하기에 뭔가 이상해 보이는데 원래부터 있던 것인지 아니면 새로 생긴 것인지 헛갈릴 때는 일단 좌우를 비교해 보십시오. 대칭적으로 보인다면 대개 정상일 가능성이 많으며, 비대칭이거나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가까운 의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붓기가 생겨 3주가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목에 만져지는 혹(경우 종괴)이 3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은 경우, 목에 없던 것이 새로 만져진다고 해서 그것이 곧 구강암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만 걸려도 임파선이 부어 혹처럼 만져질 수 있는데, 일반적 염증에 의한 것이라면 대개 3주 이내에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3주가 지나도 남아 있거나 오히려 혹이 더 커진 것으로 느껴지면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볼이나 혀에 적색 혹은 백색 반점이 생긴 경우에도 대부분은 원인을 잘 모르거나, 만성 자극에 의하여 점막에 변화가 생겨 발생한 일시적인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막의 변화는 드물게 암의 초기 증상이거나 암으로 변하는 전 단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전에 진단 받은 적이 없는 경우라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고, 오래된 반점인 경우 최근에 더 두꺼워지거나 헐거나, 범위가 넓어지는 경우에는 조직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암 원인

설암(구강암)의 주요 발병 원인은 흡연, 음주, 좋지 않은 구강 위생이며,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에 노출이 되더라도 어떤 사람들은 암에 걸리고 어떤 사람들은 걸리지 않는 것으로 보아 설암의 발생에는 유전적인 영향도 있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규명된 것은 아닙니다. 그 외 다른 원인으로는 잘 맞지 않는 틀니 등에 의한 만성적인 자극, 바이러스(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등), 방사선이나 자외선, 식습관과 영양 결핍 등이 있습니다.

 

설암 치료

수술 등이 있습니다. 혀는 말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위이기에 암이 진행되어 광범위한 절제를 할 때는 다른 곳에서 피판을 가져와 혀 살 대용으로 씁니다. 수술적 절제가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대개 조기 설암의 경우, 종양과의 경계를 충분히 확보하여 암을 절제하고 봉합하며, 혀의 반 이상을 절제할 경우에는 다른 부위(팔, 다리 등)에서 살을 옮겨 이식하는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 정상적인 부분이 남아 있을 경우 발음이 약간 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식사 등 일상생활에 지장에 없습니다. 경부(목 부위) 전이가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목의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 방사선 치료(6~8주)를 받고 외래에서 경과를 관찰합니다. 항암화학요법(항암제 치료)이 발달하면서 진행성 암에서 방사선 치료와 함께 수술을 대신하는 치료법으로 사용되거나, 수술을 보조하는 치료법으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설암 증상, 설암 원인, 설암 치료 총정리>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포스팅 <항균제 유크라정 효능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확인하러 가기

 

국민연금 조기수령, 국민연금 수령나이 총정리

국민연금 조기수령, 국민연금 수령나이 총정리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조기수령하는 방법,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분할연금에 대해서 알아 볼 건데요. 복잡��

deckoff.tistory.com

추천 포스팅 <필라테스 효과, 필라테스 리포머 사용법, 집에서 쉽게 따라하기> 확인하러 가기

 

필라테스 효과, 필라테스 리포머 사용법, 집에서 쉽게 따라하기

필라테스 ○ 필라테스는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Pilates, 1880~1967)라는 사람이 창시한 운동입니다. 그는 건강을 위하여 다양한 운동을 하였으며, 자연스럽게 인체에 대한 관심으로 요가와 젠

deckoff.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