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잠복결핵 양성이 나오면 어떡해야 할까요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3. 4. 5.

잠복결핵 양성

도움이 되실만한 정보를 모아 놓았으니 끝까지 읽어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제일 아래 공감(♡) 버튼 클릭 및 관련 글들도 방문해 보세요. 관련 글은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공유하는 것도 좋겠죠. 감사합니다.

 

정의

결핵균에 감염되었지만 균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전파 되지 않으며 증상이 없고, 항산균검사와 흉부 엑스선검사에서 정상인 경우를 잠복결핵감염(Latent tuberculosis infection ; LTBI)이라고 합니다.
이미 치료된 결핵도 검사 상으로는 감염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잠복결핵으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결핵감염 검사와 함께 활동성 결핵이 없다는 임상 소견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원인

원인으로는 활동성 결핵 감염자에 의한 결핵균 노출로 인해 발생합니다.

 

증상

증상은 전혀 없습니다.

 

 

진단/검사

활동성 결핵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결핵균을 확인하는 항산균 도말법이나 배양법을 이용하지만 잠복결핵 감염인 경우에는 체내에 존재하는 균이 소수여서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결핵균 항원에 대한 면역학적 반응을 이용하는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검사 방법으로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와 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가 있습니다.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
투베르쿨린 용액을 팔의 안쪽 피부에 주사 후 48~72시간 후에 주사부위에 단단해지는 경결 반응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때 경결부위가 성인 기준 보통 10 mm이상이면 양성으로 판정합니다. BCG 예방접종이나 비결핵성항상균 감염으로 인해 실제 음성이나 위양성으로 나올 수 있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인터페론 감마분비검사(혈액검사)
결핵균에 대한 세포 매개 면역반응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결핵균에 감작된 림프구들은 세포매개 면역반응을 통해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능이 높다는 점을 이용하여 결핵균 특이 항원을 사용하며 이 수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치료

잠복결핵감염인 중에서 발병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활동성 결핵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치료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로는 이소니아지드/리팜핀(항결핵제) 병합요법으로 3개월 복용하는 방법과 이소니아지드(항결핵제) 단독요법으로 9개월, 또는 리팜핀(항결핵제) 단독요법으로 4개월 복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의사의 판단에 따라 치료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흉부 엑스레이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경과/합병증

약물치료를 받으면 결핵 발병을 90%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면역력이 급격하게 약화되는 시기 등에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으므로 잠복결핵인 경우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복결핵인 경우 과도한 다이어트,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 및 운동,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면역력이 떨어지면 결핵발병의 가능성이 커지므로 평소 건강관리(충분한 영양섭취)와 함께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는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클릭 및 관련 글들도 방문해 주세요. 공유하는 것도 좋겠죠.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