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모공 각화증 치료,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11. 20.

모공 각화증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모공 각화증 치료,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한 삶을 영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아프거나 증상이 의심되면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을 방문하여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모공 각화증 정의

○ 모공 각화증은 팔, 다리 등의 바깥쪽 부분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나타나면서 외관상 닭살 모양의 피부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유전성 질환이며, 모낭에 박힌 각질 마개에 의해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거나 갈색으로 보여 미관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낭에 박힌 각질 덩어리 때문에 피부가 마치 털을 뽑은 닭의 피부처럼 보이게 되어 일명 닭살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성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 원인

○ 각질형성이 지나치게 많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보통 염색체에 우성 유전하는 유전성 피부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단백질 중 하나인 각질(케라틴)이 과도하게 생성되어 각질 마개를 형성하고, 각질마개가 털구멍을 막으면서 오돌토돌한 돌기를 만듭니다.

 

 

 

 

모공 각화증 증상

○ 주로 팔, 허벅지, 어깨 등 바깥쪽에 모공을 따라 회색 또는 갈색의 작은 돌기가 보입니다.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마개는 모낭의 입구에 박혀 있으며, 이를 일명 닭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렵거나 아프지 않습니다. 

 

모공 각화증 치료

○ 각질 용해제나 비타민 A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공 속에 박혀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박피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모공 각화증 치료,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