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군발두통 원인, 군발두통 증상, 군발두통 치료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0. 10. 4.

군발두통 원인, 군발두통 증상, 군발두통 치료

안녕하세요. 정보 크리에이터 정크입니다. 오늘은 군발두통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군발두통 정의

○ 군발두통은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을 말합니다. 군발두통의 유병률은 대략 10만 명당 약 100~400명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두통은 대개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비해, 군발두통은 남성이 전체 환자의 90% 정도를 차지합니다. 남성의 경우 발병률은 20대 후반에 가장 높고, 이후 40대 무렵까지 두통 발작이 지속됩니다.

 

군발두통 원인

○ 군발두통은 삼차자율신경두통의 하나로 분류되며, 이는 삼차신경 중 눈으로 가는 통각수용기에 의한 뇌부교감신경반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삼차신경에 관련된 신경혈관계가 활성화되면서 이에 의해 통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중추신경계 내부에서도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에 변화가 발생하면서 군발두통 발작의 주기성 및 군집성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군발두통 증상

○ 자율신경증상(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 집단적으로,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군발두통의 특징적인 임상 증상입니다. 1회의 군발 기간(발작 기간)은 수주일 또는 수개월 동안 지속되고, 증상이 소실되는데 수개월에서 수년 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약 10%의 환자에서는 소실 기간 없이 만성적으로 발작이 나타납니다.

 

○ 환자는 두통 발생 수일 전부터 무기력, 흥분, 과민함 또는 두통을 예상할 수 있는 느낌이나 묵직함 등의 전구증상을 경험합니다. 두통은 눈 뒤 혹은 관자놀이 부근에서 시작되어 앞머리, 턱, 콧구멍, 귀 쪽으로 전파됩니다. 개별 군발 기간 중에는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항상 같은 쪽에 두통이 반복되지만, 서로 다른 군발 기간 중에는 두통의 좌우 위치가 바뀌는 경우도 드물게 있습니다.

 

○ 통증이 최고 강도에 도달하는 시간은 대략 통증 발생 후 10분 미만입니다. 군발두통은 짧지만 매우 심한 강도의 두통을 보입니다. 자율신경증상은 두통의 강도가 심할수록 뚜렷합니다. 눈물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90% 정도의 환자에게서 나타납니다. 결막충혈, 코막힘 또는 콧물이 2/3 정도의 환자에서 나타납니다. 앞이마 부위에서 땀 분비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발작의 지속 시간은 15분에서 3시간 사이이며, 군발 기간의 초기와 후기에는 짧은 경향이 있습니다. 발작의 빈도는 1일 1~2회가 보통입니다. 주기성은 군발두통의 가장 큰 특징이며, 발작이 하루 중 특정 시간이나 1년 중 특정 계절에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루 중에는 새벽 1~2시, 오후 1~2시 또는 9시경에 잘 발생합니다. 발작은 종종 수면시작 90분 후에 시작됩니다.

 

 

군발두통 진단/검사

○ 국제두통협회에서 제안한 군발두통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준 2-4를 만족하는 발작이 최소한 5번 이상 발생

2. 심한 정도 또는 매우 심한 편측의 안구, 눈 위 혹은 관자놀이 부위의 통증이 치료하지 않을 경우 15분~180분 동안 지속됨

3. 두통은 다음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임상 양상을 동반함

   1) 같은 쪽 결막충혈 혹은 눈물

   2) 같은 쪽 코막힘 혹은 콧물

   3) 같은 쪽 눈꺼풀부종

   4) 같은 쪽 이마와 얼굴의 땀

   5) 같은 쪽 동공수축 혹은 눈꺼풀처짐

   6)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한 느낌

4. 발작은 이틀에 한 번에서 하루에 8번의 빈도를 보임

5. 다른 질환에 기인하지 않음

 

군발두통 치료

○ 100% 산소 흡입은 효과가 입증된 치료이지만 산소통을 구비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다른 약제에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나 임산부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마트립탄(sumatriptan)의 피하주사는 빠르고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시판되지 않고 있습니다. 예방적 치료로 스테로이드, 베라파밀, 리튬등이 사용될 수 있지만, 부작용에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군발두통 원인, 군발두통 증상, 군발두통 치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더 보길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추천 포스팅 및 관련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공감 및 구독, 응원의 댓글은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