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복지 정보

비듬 제거 방법 꼭 확인하세요

by 정보 크리에이터_정크 2021. 2. 15.

비듬 제거 방법

두피에서 쌀겨 모양으로 표피 탈락이 발생하여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현상을 비듬이라고 합니다.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비듬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피부의 정상 세균 중의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레(Pityrosporum ovale)라는 곰팡이의 과다 중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환경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변비, 위장 장애, 영양 불균형, 샴푸 후 잔여물 등도 비듬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루 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두피 피부 질환에 동반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Clobetasol Propionate 더비솔(효과적 세균 제거)을 바른 후 Gentamicin Sulfate 라벤다 연고(세균, 진균 제거)를 바르면 신속히 완화됩니다. 비듬은 전염되지 않는다지만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내용입니다. 더비솔은 스테로이드계 약물로 진균같은 곰팡이는 증식되므로 단독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머리를 감고 반드시 연고 1~3개를 머리 전체에 바릅니다. 머릿 기름은 머리의 유해균의 과다 증식을 막으므로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2~5일을 권장합니다. 비듬균이라고 불리는 세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비듬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균은 존재하나 이는 일반인들의 두피에도 어느 정도는 살고 있습니다.

 

비듬이 심해지면 두피에 딱지가 지고 빨갛게 뾰루지가 나거나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는데, 이것은 시중에 파는 국내에서 파는 헤드앤숄더와 같은 보통 비듬 샴푸로는 절대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한편, 니조랄은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우선 피부과에서 가서 의사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프레드니솔론과 같은 알약 및 바르는 약을 처방받거나, 프레드니카르베이트 같은 스테로이드 성분의 약물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약국에서 단가드(아연) 등의 약용 샴푸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직구에 관심이 많다면 미제 '셀선블루'나 '헤드앤숄더 클리니컬 스트렝스'를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샴푸는 미국에서 꽤 유명한 제품입니다.

 

간혹 피부과에서 의사가 약용 샴푸를 처방해주지 않고 자신의 병원에서 파는 비싼 외제 샴푸를 사라고 강매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를 듣지 말고 약국에 가서 샴푸를 사겠으니 처방전을 달라고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비싼 외제 샴푸라고 해도 유효 성분은 동일하거나, 오히려 약효 자체는 강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저 특수한 성분의 기름과 같은 비듬 치료에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뿐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그러한 것들이 잘 맞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니, 결국 선택은 자신의 몫입니다. 예전에는 지루성 피부염에 쓰는 약용 샴푸가 의료 보험이 되었지만 지금은 없어진 상태라서 가격 부담이 커진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세비프록스에 보험이 적용되었으나, 2011년에 이루어진 법 개정으로 인하여 현재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세비프록스와 동일한 시클로피록스올아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 클록스를 사용해도 될 듯합니다.

 

끝으로, 비듬의 원인은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비듬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피부의 정상 세균 중의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레(Pityrosporum ovale)라는 곰팡이의 과다 증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환경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변비, 위장 장애, 영양 불균형, 샴푸 후 잔여물 등도 비듬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루 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두피 피부 질환에 동반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비듬은 눈으로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건선이나 지루 피부염과 같이 두피를 침범하는 피부 질환의 확인 및 감별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듬을 예방하기 위해선 균형 있는 식사가 필요하며, 평소 두피를 청결히 해야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무스, 스프레이 등의 헤어 제품 사용은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